본문 바로가기

지하철 5호선 연장 조정안, 김포-인천 갈등 종식되나?

§소식통 2024. 1. 22.

지하철 5호선 연장은 수도권 서부 지역의 교통난 해소를 위해 오랫동안 논의되어 온 사업입니다. 지난 2024년 1월 19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지하철 5호선 연장 조정안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조정안은 기존 인천시의 요구대로 인천에 2개 역을 추가 설치하고, 김포시와 인천시 경계 지역의 역 위치를 김포시로 옮기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지하철 5호선 연장 조정안의 주요 내용과 그 의미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지하철 5호선 연장 조정안

정부는 2024년 1월 19일, 지하철 5호선 연장 조정안을 발표했다. 조정안은 인천시와 김포시의 입장을 모두 반영해 마련된 것으로, 인천에 2개 역, 김포에 7개 역을 신설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인천 지역

인천 지역에는 아라동과 원당동에 각각 1개 역씩 신설된다. 아라동 역은 검단신도시와 인천 지하철 2호선, 공항철도와 환승이 가능하며, 원당동 역은 검단신도시 중심부와 인천 지하철 1호선과 환승이 가능하다.

김포 지역

김포 지역에는 양촌읍, 감정동, 김포공항, 운양동, 사우동, 장기동, 풍무동에 각각 1개 역씩 신설된다. 양촌읍 역은 김포신도시와 김포지하철 9호선과 환승이 가능하며, 감정동 역은 검단신도시 남부와 김포국제공항과 환승이 가능하다. 김포공항 역은 김포국제공항과 서울 지하철 9호선과 환승이 가능하며, 운양동 역은 김포신도시 북부와 서울 지하철 9호선과 환승이 가능하다. 사우동 역은 김포신도시 중부와 서울 지하철 9호선과 환승이 가능하며, 장기동 역은 김포신도시 남서부와 서울 지하철 9호선과 환승이 가능하다. 풍무동 역은 김포신도시 북서부와 서울 지하철 9호선과 환승이 가능하다.

 

지하철 5호선 연장 조정안의 주요 내용

지하철 5호선 연장 조정안은 다음과 같은 주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 연장 구간: 서울 강서구 방화역 ~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 운서역 (25.56km)
  • 정차역 수: 인천 2개, 김포 7개 (총 9개)
  • 예상 수요: 하루 11만 4천8백여 명

구체적으로, 인천시에는 원당역과 아라역이 추가 설치됩니다. 김포시에는 기존 계획대로 7개의 역이 설치됩니다. 김포시와 인천시 경계 지역의 역 위치는 인천 불로동에서 김포 감정동으로 옮겨집니다.

 

 

지하철 5호선 연장 조정안의 의미

지하철 5호선 연장 조정안은 수도권 서부 지역의 교통난 해소를 위한 첫걸음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기존 계획대로라면 인천시에 4개의 역이 설치되어 김포시의 교통 편의성이 상대적으로 저하될 우려가 있었습니다. 이번 조정안으로 인해 인천과 김포 양 지역의 교통 편의성이 보다 균형 있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이번 조정안은 수도권 광역 교통망 확충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사례이기도 합니다. 지하철 5호선 연장은 인천과 김포를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축을 형성함으로써 수도권 서부 지역의 광역 교통망을 한층 강화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하철 5호선 연장 조정안의 장단점

조정안은 인천과 김포 양측의 입장을 모두 반영했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다. 인천 지역의 교통 편의를 향상시키고, 김포 지역의 교통난을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조정안은 이용 수요가 하루 11만 4,807명으로 예상되어 경제성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조정안은 인천과 김포 양측의 의견이 완전히 일치하지 않은 상태에서 마련되었다는 점에서 단점이 있다. 인천시는 조정안대로 추진될 경우 검단신도시의 교통 편의가 충분히 개선되지 않을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김포시는 조정안대로 추진될 경우 사업비가 증가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지하철 5호선 연장 조정안의 쟁점

지하철 5호선 연장 조정안은 인천시와 김포시 간의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절충안으로 마련되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일부 쟁점이 남아 있습니다.

먼저, 인천시는 검단 신도시의 교통 편의를 위해 원당역을 추가 설치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김포시는 사업비를 절감하기 위해 원당역 설치를 반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김포시는 양촌에서 통진 마송까지 5호선을 추가 연장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천시는 추가 연장에 따른 사업비 부담과 교통 혼잡 우려 등을 이유로 반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쟁점들은 정부와 지자체의 협의를 통해 최종적으로 해결될 것으로 보입니다.

 

240119(석간) 서울5호선 연장 사업 조정(안) 제시(광역교통정책과).pdf
0.47MB
240119(참고자료) 서울5호선 연장사업 노선 조정 및 사업비 등 분담방안.pdf
2.64MB

결론

지하철 5호선 연장 조정안은 수도권 서부 지역의 교통난 해소를 위한 첫걸음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그러나 인천시와 김포시 간의 쟁점이 남아 있어 최종안이 확정되기까지는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부는 조정안을 두고 인천시와 김포시와의 협의를 이어가고 있다. 최종안은 5월에 발표될 예정이다.

 

지하철 5호선 연장 조정안은 인천에 2개 역을 추가 설치하고, 김포시와 인천시 경계 지역의 역 위치를 김포시로 옮기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번 조정안은 수도권 서부 지역의 교통난 해소를 위한 첫걸음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그러나 인천시와 김포시 간의 쟁점이 남아 있어 최종안이 확정되기까지는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댓글